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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개발일상

유니티에서 Godot으로

레드핑(redping) 2023. 9. 20. 09:26

최근에 유니티의 요금 이슈때문에  Godot 으로 넘어왔다.

 

물론 현재는 요금이슈를 재조정 중이라고 하고있고, 재조정을 한다고 하지만,

 

인디게임 개발을 진행하는 나로써는

유니티에 정책에 일희일비 되는 삶보다,

무료 오픈 소스 엔진으로 자유롭게 만들고 싶은 마음이 컷기에

 

이번기회에 그냥 Godot 으로 넘어가기로 하였다.

중요한건... 유니티에 익숙해져있었는데

새로운 툴과 패러다임에 또다시 적응 해야하는게 문제였다.

 

물론 쌉고인물이라, 새로운것을 원하는 사람이면 모르겠지만...

본인은 늅늅이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는 무시할 수 없었다.

하지만 계속 Godot 을 배우면서 느낀점은,
처음에는 낯설고 두려운것도..
지속성에 (무의식) 익숙해지고 친근함을 느끼기 마련인것 같다.


 

현재 Steam 멀티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 P2P 형식의 로비를 만들어보고있다.

Godot 의 장점은 훌륭한 튜토리얼과 Docs 에서 추천해주는 튜토리얼 영상들의 퀄리티가 매우 휼륭해서,
배우기 쉽다는 점이다.
https://godotsteam.com/tutorials/lobbies/

그리고 Godot 으로 steam 을 연동해주는 GodotSteam  docs 가 정말 잘되어있다.

유니티로 하다가 GodotSteam 의 깔끔하고 아름다운 , 예시 코드를 보니 암이 나을것 같다.

 

 

 

동영상 참고자료가

Godot 3.1ver 기준이라

onready 라는 부분이있는데 이부분은


4.1ver 이 되면서

@onready 로 바뀌었다.


현재 동영상을 보면서 안되는 부분들은

docs 3.1 과 4.1 을 번갈아 가면서 바뀐부분 수정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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