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 레드핑
Godot 4 리소스 에디터 툴 개발기 본문
개발 배경
게임 개발 중 기획자와 개발자 간의 효율적인 협업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기획자가 리소스(.tres) 파일을 직접 만들고 수정할 수 있는 도구의 필요성을 느껴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기능
1. 리소스 관리
- 아이템 기본 정보 입력 (이름, 설명, 능력치)
- .tres 파일 생성 및 저장
- 기존 리소스 불러오기
- 리소스 삭제 기능
2. 이미지 처리
- 아이템 이미지 추가/수정
- 다양한 이미지 포맷 지원 (PNG, JPG, JPEG)
- 이미지 프리뷰 기능
3. 사용자 인터페이스
- 직관적인 GUI 설계
- 실시간 피드백
- 에러 핸들링
기술 구현
리소스 시스템
extends Resource
@export var item_name: String = ""
@export var item_description: String = ""
@export var item_power: int = 0
@export var item_image: Texture2D
파일 다이얼로그 처리
func _on_save_button_pressed():
current_action = "save"
file_dialog.file_mode = FileDialog.FILE_MODE_SAVE_FILE
file_dialog.access = FileDialog.ACCESS_FILESYSTEM
file_dialog.current_dir = OS.get_executable_path().get_base_dir()
file_dialog.current_file = item_name_input.text + ".tres"
file_dialog.popup_centered()
프로젝트 구조
- res/
- ItemEditor.tscn
- item_editor.gd
- item_resource.gd
- README.md
개발 과정에서 배운 점
- Godot 4의 리소스 시스템 이해
- 효율적인 GUI 설계 방법
- 파일 시스템 처리
- 사용자 경험 최적화
향후 계획
- 다양한 리소스 타입 지원
- 템플릿 시스템 구현
- 대량 데이터 처리 기능
- 검색 및 필터링 기능
마치며
이 프로젝트는 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며, MIT 라이선스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이나 기여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https://github.com/RedpingDev/Godot4ItemEditor
GitHub - RedpingDev/Godot4ItemEditor: Godot4ItemEditor
Godot4ItemEditor. Contribute to RedpingDev/Godot4ItemEdito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프로젝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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