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Comments
Recent Posts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Link
Today
Total
관리 메뉴

[게임개발자] 레드핑

Godot 4 리소스 에디터 툴 개발기 본문

일상/개발일상

Godot 4 리소스 에디터 툴 개발기

레드핑(redping) 2025. 2. 18. 13:06

개발 배경

게임 개발 중 기획자와 개발자 간의 효율적인 협업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기획자가 리소스(.tres) 파일을 직접 만들고 수정할 수 있는 도구의 필요성을 느껴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tool 이미지

주요 기능

1. 리소스 관리

  • 아이템 기본 정보 입력 (이름, 설명, 능력치)
  • .tres 파일 생성 및 저장
  • 기존 리소스 불러오기
  • 리소스 삭제 기능

2. 이미지 처리

  • 아이템 이미지 추가/수정
  • 다양한 이미지 포맷 지원 (PNG, JPG, JPEG)
  • 이미지 프리뷰 기능

3. 사용자 인터페이스

  • 직관적인 GUI 설계
  • 실시간 피드백
  • 에러 핸들링

기술 구현

리소스 시스템

extends Resource
@export var item_name: String = ""
@export var item_description: String = ""
@export var item_power: int = 0
@export var item_image: Texture2D

 

 

파일 다이얼로그 처리

func _on_save_button_pressed():
    current_action = "save"
    file_dialog.file_mode = FileDialog.FILE_MODE_SAVE_FILE
    file_dialog.access = FileDialog.ACCESS_FILESYSTEM
    file_dialog.current_dir = OS.get_executable_path().get_base_dir()
    file_dialog.current_file = item_name_input.text + ".tres"
    file_dialog.popup_centered()

프로젝트 구조

  • res/
    • ItemEditor.tscn
    • item_editor.gd
    • item_resource.gd
    • README.md

개발 과정에서 배운 점

  1. Godot 4의 리소스 시스템 이해
  2. 효율적인 GUI 설계 방법
  3. 파일 시스템 처리
  4. 사용자 경험 최적화

향후 계획

  • 다양한 리소스 타입 지원
  • 템플릿 시스템 구현
  • 대량 데이터 처리 기능
  • 검색 및 필터링 기능

마치며

이 프로젝트는 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며, MIT 라이선스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이나 기여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https://github.com/RedpingDev/Godot4ItemEditor

 

GitHub - RedpingDev/Godot4ItemEditor: Godot4ItemEditor

Godot4ItemEditor. Contribute to RedpingDev/Godot4ItemEdito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프로젝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