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 레드핑

개발 팀에서 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본문

일상/개발일상

개발 팀에서 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레드핑(redping) 2024. 3. 24. 09:28

현대 사회의 개발팀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가 교차하는 만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입니다. 종종 팀 커뮤니케이션은 팀장의 단독 책임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모든 팀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프로젝트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협력을 요구하며, 이는 팀원 모두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권위의 행사보다는 상호 존중과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실제로, 팀의 성장과 성공은 개인의 기여뿐만 아니라, 팀원들 사이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개발 7년차, 매니저 1일차'라는 책은 현대 사회의 업무 프로젝트와 팀의 연관 관계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특히, 이 책은 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실질적인 예시와 함께 잘 보여주며, 모든 팀원이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책을 통해, 팀원들은 리더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및 팀 전체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팀원들과 소통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정확한 본질이 무엇인지는 명확히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개발 7년차, 매니저 1일차'라는 책을 읽으며 한 문장이 제 마음에 깊이 와닿았습니다.

 

상대 앞에서 약해질 수 있는 능력과 용기가 필요하다.

 


이 문장을 읽는 순간, 저는 제가 이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 상대의 의견을 수용하기보다는 반박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이러한 태도가 팀원들에게 부담을 주고, 결국 소통을 약화시키는 주된 원인이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승패에 집착하는 마음이 상대방과의 진정한 소통을 가로막고 있었음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때로는 나의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 이것이 진정한 팀워크를 위해 필요한 용기와 겸손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